1
Claude Code가 이제 팀 및 엔터프라이즈 플랜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유연한 가격 정책을 통해 조직 내 표준 및 프리미엄 Claude Code 라이선스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량에 따라 확장 가능합니다. 관리자는 파워 사용자가 워크플로우를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추가 사용 권한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조직 또는 사용자 수준에서 지출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https://www.anthropic.com/news/claude-code-on-team-and-enterprise

2
Google Gemini API용 URL 컨텍스트 도구 출시
이 도구를 사용하면 모델에 URL을 직접 제공하여 데이터 추출, 문서 비교, 콘텐츠 합성, 코드 분석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Gemini 토큰으로 결제만 하면 추가 도구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Google AI Studio에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3
AI 기반 코딩 에이전트를 위한 표준 문서 파일 AGENTS.md
AI 코딩 에이전트가 빠르게 환경을 이해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 AGENTS.md가 나왔습니다. 빌드 및 테스트 명령어, 코드 스타일, PR 작성 지침 등을 명확히 정의할 수 있어 에이전트가 혼란 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 README.md가 사람을 위한 안내서라면, AGENTS.md는 AI를 위한 안내서입니다. Cursor, Claude, OpenAI Codex, Google Jules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agents.md/

4
AI 기반 디자인 도구 Wonder
Wonder는 무한한 캔버스에서 사용자의 디자인을 이해하고 반영하는 첫 번째 AI 기반 디자인 도구입니다. AI를 탑재한 'Figma의 상위 호환' 도구 Wonder가 해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UI 디자인이 너무 세련되었습니다. 또한 AI가 레이아웃, 색상 조합, 컴포넌트까지 제안해줍니다.
(특징 ①: 레이아웃 및 UI 제안) 앱 UI나 웹사이트 UI를 만들 때, 레이아웃을 처음부터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Wonder라면 AI가 여러 가지 패턴을 즉시 생성해줍니다. "더 화려하게", "브랜드 컬러를 강조해달라" 등의 요청도 즉시 대응 가능합니다.
(특징 ②: 디자인 시스템 구축) 색상, 폰트, 버튼, 아이콘 등 Figma에서는 수동으로 일일이 맞추어야 하는 부분을 Wonder는 AI가 한 번에 최적화합니다. 브랜드 컬러나 스타일 가이드를 자동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통일된 디자인이 처음부터 완성됩니다.
(특징 ③: 프로토타이핑도 초고속) 사용자 흐름 설정도 AI에 맡기면 됩니다. "검색 → 선택 → 결제"까지의 전환을 AI가 제안하고 자동 연결합니다. 프로토타입 제작 속도는 Figma의 절반 이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waitlist 등록: https://wonder.so/

5
Sonic은 Grok4 code? Gemini3 Flash?
Cursor와 Cline에 Sonic 모델이 새로운 스텔스 모델로 갑자기 나왔는데 너무 빠르고 똑똑하고 심지어 무료라서 바이럴이 되고 있습니다. Sonic이 Grok4 code인지 Gemini3 Flash인지 다들 추측을 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디서 만든걸까요?

6
xAI 370,000개 개인 Grok 채팅을 검색 엔진 노출
엘론 머스크의 인공지능 회사 xAI가 자사의 그록(Grok) 챗봇과의 37만 건 이상의 사용자 대화를 공개 검색 엔진에 실수로 노출시켰다고 이번 주 발표된 여러 보고서에서 밝혀졌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은 플랫폼의 공유 기능을 통해 발생했으며, 사용자 동의나 경고 없이 개인 채팅을 구글, 빙, 덕덕고에서 검색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 노출은 포브스 조사에서 처음 문서화되었으며, 그록의 공유 버튼이 검색 엔진에 자동으로 색인되는 고유 URL을 생성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용자들은 단순히 이메일이나 문자를 통해 대화를 공유하기 위한 비공개 링크를 생성한다고 생각했지만, 해당 URL들은 동시에 그록의 웹사이트에 게시되어 웹 검색을 통해 발견 가능하게 되었다

7
AI 붐으로 2028년까지 데이터센터 물 사용량 4배 증가 가능
인공지능이 냉각 시스템에 대한 전례 없는 수요를 견인하면서 데이터 센터의 물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연방 연구에 따르면 2028년까지 사용량이 4배까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된다.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는 미국 데이터 센터들이 2023년에 냉각 목적으로만 직접 소비한 물이 170억 갤런에 달한다고 추정하며, 이 수치는 5년 내에 2배 또는 심지어 4배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력 생산을 통한 간접적인 물 사용을 포함하면, 2023년 총 소비량은 약 2,280억 갤런에 달했다

오늘의 AI 뉴스는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AI 겸임교수 이종범 유튜브를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https://www.youtube.com/@aiadjunct